-
운동후에는 얼만큼의 탄수화물이 필요할까?영양/영양 정보 2020. 7. 24. 14:14
지치고 힘든 운동을 마쳤을 때 신체의 회복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지방으로 축적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너무 적다면 근육 회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적당하다는 기준을 사람마다 정확히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여러 시행착오를 거친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양과 그날 운동 강도에 비례하는 탄수화물을 섭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지금부터는 개개인에게 정확한 양의 탄수화물 섭취 양을 알려드릴 순 없지만 어느 정도의 가이드를 통하여 본인에게 알맞은 양을 스스로 맞춰가 보시기 바랍니다.
순수 근육 증가를 위한 탄수화물 섭취
운동의 목표가 순수 근육의 증가에 초점을 둔 사람이라면 최대한 지방을 억제하고 근육량만 늘리는 쉽지 않은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강도 높은 웨이트 트레이닝 후 섭취하는 탄수화물은 체지방으로 축적되기보다는 근육 세포로 우선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강도 높은 운동을 한 경우라면 탄수화물 섭취를 통한 인슐린을 바로 공급해주는 게 좋습니다. 다만 운동 직후에는 운동 전보다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탄수화물을 섭취할 경우 체지방으로 쉽게 축적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는 게 좋습니다. 운동 직후 섭취한 탄수화물은 간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된 후 저장되고 난 잉여분의 탄수화물은 팔미틴산으로 변환하여 신체에 순환하면서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팔미틴 산은 허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렙틴 수치를 낮춰주어 포만감을 줍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직후 하루 총 섭취하는 탄수화물 양의 25% 정도만 섭취할 경우 근육 회복을 위해 사용되고 남은 잉여 분의 탄수화물로 인한 지방 축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건강을 위한 탄수화물 섭취
단순한 건강을 위한 목적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경우라면 탄수화물 섭취량은 최대한 낮춘 로우 카브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해주는 게 건강한 몸매 유지를 위해 도움이 됩니다. 운동으로 인한 허기를 달래기 위해 과식으로 인한 높은 탄수화물 섭취로 당뇨, 과체중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에서 불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유지해나가는 게 좋습니다.
격렬한 퍼포먼스 운동을 위한 탄수화물 섭취
여러 종류의 운동 등을 하고 운동 시간이 긴 트라이애쓸론이나 크로스핏 같은 퍼포먼스 운동을 하는 경우라면 일반인들보다 훨씬 많은 양의 탄수화물 섭취를 필요로 합니다. 운동 시간이 길 경우 체력과 면역력 등이 저하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축적해둔 상태에서 운동을 해야만 최대의 운동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주일에 한두 번 하는 경우라면 많은 양의 탄수화물은 필요치 않습니다.
지구력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하루 총 섭취하는 탄수화물 양의 50% 정도를 운동후에 섭취 하는게 좋습니다. 트라이애쓸론이나 싸이클, 크로스핏 등의 경기를 준비하는 경우라면 신체 체중 kg 당 6-7g 탄수화물 섭취를 권장 합니다. 예를들어 80kg 체중인 사람이라면 하루 총 섭취 탄수화물 500g 정도의 탄수화물중 식사에서 250g 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운동직후 250g 을 섭취 하는 방식.
'영양 > 영양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력을 높이고 근육을 합성하는 베타인 (0) 2020.07.28 신진 대사를 높이는 호르몬 생성 (0) 2020.07.24 인슐린과 근육 성장 (0) 2020.07.24 싸이클릭 덱스트린 제대로 알기 (0) 2020.07.23 훌륭한 오메가 지방산 아마씨와 아마씨유 (0) 202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