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레아틴에 관한 모든 것영양/영양 정보 2020. 7. 23. 12:01
크레아틴은 methionine, arginine, glycine으로 세 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질소 화합물로서 주로 육류와 생선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ATP는 근육 세포가 운동할 때 즉각적으로 사용되는 활동 에너지원이고 근육은 크레아틴을 인산염 형태로 저장한 후 ATP 작용을 돕습니다. ATP 작용은 3-15초 동안의 짧은 시간에만 사용되기 때문에 운동 강도가 낮고 운동 시간이 긴 마라톤 같은 운동은 ATP가 아닌 다른 방식의 활동 에너지를 체내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크레아틴은 순간적인 근력을 내는 운동 시 도움이 됩니다.
크레아틴은 순간적인 에너지 생성을 도와 강도 높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 주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았을 때 보다 나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 한 근육 세포에 수분을 채워주어 근육의 크기와 근력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섭취를 중단할 경우 근육 세포에서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Creatine Ethyl Ester (CEE)
크레아틴 모노하이드레이트의 단점을 보완 한 성분으로서 적은 양(2-3g) 섭취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 크레아틴으로 흡수를 위한 단당류나 로딩이 필요 없는 게 장점입니다.
Tri-Creatine Malate
트라이 크레아틴 말레이트는 3개의 크레아틴 모노하이드레이트 분자 구조와 1개의 사과산 분자 구조를 결합하여 만든 성분입니다. 사과산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인 Krebs Energy Cycle은 에너지를 저장 및 저장하여 크레아틴 성분을 보조적으로 돕습니다. 일반적인 크레아틴 모노하이드레이트보다 액상에 용해가 빠르고 소화 불량이나 가스가 차는 부작용들을 방지하며 생물학적 이용도가 크레아틴 모노하이드레이트보다 높습니다.
Buffered Creatine
버퍼드 크레아틴은 크리-알카린 (Kre-Alkalyn)으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일반적인 크레아틴을 섭취 후 체내에서 크레아틴 합성 시 불규칙 적인 운반 속도로 일정 양의 크레아틴이 소모가 되는데 크리 알카린은 흡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손실을 최소한으로 막아줍니다. 크리 알카린은 pH 산도가 낮고 적은 양 (1-2g)의 캡슐 형태로 섭취하여도 소화 불량과 가스가 차는 부작용 없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Micronized Creatine
크레아틴 모노하이드레이트의 미립자 형태 크레아틴으로 입자가 작아 흡수가 용이하고 액상에 혼합이 쉽습니다.
Liquid Creatine
장점도 없고 전혀 쓸모없는 형태이기 때문에 거론할 필요도 없습니다.
Conjugated
요즘 가장 HOT 한 크레아틴 Conjugated 제품은 크레아틴과 염산염으로 화합된 콘-크릿 (Con-Cret) 제품이 대표적입니다. 위에서 열거한 크레아틴들의 차이점은 흡수율, 섭취량, 소화불량 및 가스 유발 방지 등의 부작용 들을 조금씩 보완한 제품이라면 크레아틴 화합물은 아주 적은 섭취량만으로 훨씬 빠른 흡수율과 부작용이 전혀 없는 크레아틴의 단점을 모두 보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양 > 영양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수화물 중독 (0) 2020.07.23 아그마틴, 슈퍼 아르기닌 (0) 2020.07.23 달걀과 콜레스테롤 (0) 2020.07.23 신진대사를 높이는 영양섭취 팁 (0) 2020.07.23 운동직후 최적의 탄수화물 섭취 (0) 202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