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트밀이 몸에 좋은 음식인 이유?
    영양/영양 정보 2020. 8. 18. 14:40

    머슬앤피트니스 코리아

    미국을 비롯한 서양에서 가장 많이 먹는 아침 식사로 오트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영양적인 측면과 간편함등의 효율성이 검증되었기에 지난 오랜 세월동안 이와 같은 전통적인 식습관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Oat 오트는 쌀이나 보리와 비슷한 종류인 귀리를 뜻하는 곡물로서 주로 죽처럼 만든 요리를 오트밀이라고 합니다. 가공하지 않은 오트나 분말등은 과자나 음식 조리시 사용되기도 하는 등 맛이 고소하고 영양가가 풍부하여 다채롭게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식품 입니다.

     

    오트밀은 컷 된 상태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분류 합니다. (올드 패션, 퀵, 인스탄트, 스틸컷) 이렇게 나뉜 종류는 질감과 조리 시간등의 차이만 있을뿐 영양이나 성분상의 변화는 없기 때문에 선호도에 따라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질감이 거칠고 씹는 맛이 풍부한 순 대로 올드 패션, 퀵, 인스탄트, 스틸컷 으로 나뉩니다.

     

     

    통밀

     

    오트밀은 정제를 하지 않은 통밀 상태이기 때문에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한 여러 영양소들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글리세믹 지수가 낮은 다당류 탄수화물로 오랜 시간 동안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다른 탄수화물들에 비해 포만감이 높습니다. 또 한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B 등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다른 곡물들에 비해 높습니다. 미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통밀 식품들 섭취 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오트밀을 섭취 함으로써 LDL 같은 나쁜 콜레스테롤에 해당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오트밀은 자연식품에서 자연적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음식들 TOP 5에 속할 만큼 효과가 뛰어납니다. 오트밀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는 검증된 연구 결과가 뒷받침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오트밀에 함유된 식이섬유를 3g 씩 섭취시켰을 때 최대 23% 까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준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체중조절

     

    오트밀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고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아침 식사로 섭취 시 오랜 시간 동안 허기짐을 달래줍니다. 아침 식사로 당과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순간적인 포만감을 높여주긴 하지만 금세 포만감이 사라지기 때문에 더 많은 칼로리 섭취가 이뤄지게 됩니다.

     

    이처럼 많은 장점들이 있고 맛이 강하지 않은 특성 덕분에 견과류와 과일이나 스무디 등 여러 간단한 요리에도 곁들여 섭취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외국에서는 오트밀을 최고의 건강식 아침식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물론 영양에 관해서는 둘째라면 서러워할 피트니스 선수나 보디빌더들에게도 빠지지 않은 식사와 간식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댓글

머슬앤피트니스 코리아 / 상호: 퀀텀홀딩스 / 사업자 번호: 879-05-0026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초 라11705 / 편집인: 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