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당의 소화가 어려운 이유와 해결 방법
    영양/영양 정보 2020. 8. 13. 13:56

    머슬앤피트니스 코리아

     

    유당이라는 성분은 우유나 유제품에 함유된 당 성분을 뜻 합니다. 유당을 섭취하였을 때 신체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중에서 체내에서 락타아제라는 소화 성분을 배출시켜 포도당과 갈락토스 성분으로 분해시키면서포도당은 혈류를 타고 흡수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신체에 락타아제가 없거나 부족한 사람의 경우 유당의 원활한 분해 작용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소장을 통하여 대장으로 전달되고 대장 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어 수소, 이산화탄소 및 단쇄지방산이 생성됩니다.

     

    아시아인들과 아프리카계의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유당 분해 효소가 백인들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유당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고 유당이 함유된 제품을 섭취 시소화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시킵니다. 설사가 일어나는 원인은 소화되지 않은 유당의 삼투 작용으로 인하여 소장으로의 수분 배설로 인한 현상이지만 몸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유당 제품을 섭취 시 락타아제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유당의 분해가 원활하게 되어 유당불내증으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단백질 보충제들의 경우는 유당이 거의 제거된 상태로 생산되기 때문에 유당으로 인한 문제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일시에 고단백이 섭취되거나 소화 가능한 량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로 인한 증상이 유당 불내증과 거의 같기 때문에 만약 단백질 제품 섭취 시 소화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섭취량을 줄인 다음 서서히 늘리게 되면 대부분 이와 같은 증상은 해결됩니다.

    댓글

머슬앤피트니스 코리아 / 상호: 퀀텀홀딩스 / 사업자 번호: 879-05-0026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초 라11705 / 편집인: 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