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율적인 탄수화물 섭취법영양/체중 감소 2020. 7. 5. 10:40
다당류
현미, 잡곡밥, 오트밀, 고구마, 채소 등은 대표적인 복합 탄수화물로서 소화가 느리게 되어 포만감과 지속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당류
당분이 주성분으로 이루어진 탄수화물원으로서 설탕, 포도당, 사탕, 과자, 흰 빵 등이 단당류 탄수화물 분류에 속하며 인슐린 수치를 높여 순간적인 에너지를 공급하고 칼로리가 높습니다. 탄수화물을 적합한 타이밍에 섭취하게 되면 불필요한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서도 근육 성장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시에는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는 게 좋은 방법이지만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종류와 시기를 잘 조절하면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더라도 더 나은 포만감과 다이어트 시 오는 체력 저하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전과 오후에는 단당류 탄수화물보다는 고구마나 오트밀, 잡곡밥 같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높은 다당류 탄수화물 위주로 섭취하면 포만감과 활동 에너지를 높일 수 있고 저녁 시간에는 육류와 견과류, 야채 등을 섭취하면 불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를 하지 않게 되어 글리코겐에 저장된 남은 에너지가 체지방으로 축적되지 않아 근선 명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웨이트 직후에는 글리코겐이 모두 소모되어 이화 작용이 되는 상태이므로 원활한 영양소의 공급을 위하여 빠른 흡수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단당류 탄수화물은 운동 전/후로 섭취 시 체력 보충과 회복을 돕기 때문에 다른 시간 때에는 멀리 하더라도 운동 전/후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영양 > 체중 감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접 만들어보는 체지방 연소제 (0) 2020.07.22 다이어트를 위한 쉬운 5가지 상식 (0) 2020.07.22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상태에서의 체력 유지 (0) 2020.07.09 다이어트 정체기때 효과적인 탄수화물 싸이클링 다이어트 (0) 2020.07.07 Zero Carb 무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장단점 (0) 2020.07.05